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기장의무 복식부기의무자 간편장부대상자 수입금액 기준,다른점,기장의무 잘못신고하면?

by 올조 2022. 7. 24.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식부기 의무자 간편 장부 대상자 업종별 수입금액 기준과 어떤 식으로 장부를 기장해야 되는지 질문과 답변을 통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사업자 복식부기의무자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일반사업자 복식부기의무자라고 복식기장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지난 1년분의 매출내역과 지출을 기장하면 되나요?

직전연도 매출액이 일정 금액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되며, 복식부기 의무자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 시에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간편 장부 대상자 이외의 사업자는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세청 장부기장 의무 안내 보러 가기 클릭


복식부기의무자가 복식부기를 안 할 경우, 무기장가산세(종합소득세 x 20%)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세무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기장하기에는 쉽지 않은 부분이죠. 장부작성 여력이 안되실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무대리인에게 종합소득세 신고 대리를 맡기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복식부기 의무자 or 간편 장부 의무자 기준은 무엇인가요?


전년도 운영하던 사업을 폐업하고 당해연도부터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복식부기의무자 or 간편장부의무자 어느 쪽인가요?


전년도에 폐업을 하고 올해 신규사업을 개시한 경우에도 전년도의 수입금액으로 복식부기 여부를 판단합니다.

위표를 참고해보시면 전년도의 업종별 수입금액이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되는 경우 올해 신규사업은 복식부기 의무자가 되는 것이죠. 

 

복식기장의무에 해당되는 기준은 매출에서 매입을 뺀 소득금액을 보는 것인가요?

 

이제까지 간편 장부로 부가세 신고를 해왔는데요 이번 달 기준 1억 5천이 되면서 업종별 구분에 따라 복식기장을 해야될것 같습니다. 총매출 1억5천 기준인지 매입을 뺀 1억 5천을 기준으로 보는 것인지 궁금해요.

업종별로 규모를 결정하는 요소는 과세대상 연도의 직전연도의 연간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소득금액(매출-매입)이 아닌 수입금액(매출액)이 기준인 것입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소득금액으로 보는 것이 아닌 수입금액인 매출액 자체로 보셔야 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와 간편장부대상자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개인사업자는 복식부기의무자와 간편 장부 대상자로 나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는 직전연도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수입금액 이상인 사업자를 말합니다.

복식부기의무자는 기업 회계상의 결산서류인 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 및 합계 잔액 시산표 이외에 조정계산서를 필수적으로 첨부해야 되며

조정계산서는 사업자 본인이 작성(자기 조정)할 수도 있고 세무사에게 의뢰하여 작성(외부조정)할 수도 있습니다만 일정 규모 이상 등 특정 사업자(외부 세무조정 대상 사업자)는 반드시 세무사가 작성한 외부조정계산서를 첨부해야 됩니다.

개인사업자 스스로 복식부기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복식부기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세무대리인에게 장부기장 및 세금신고를 맡기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복식부기 의무자인데 간편 장부로 잘못 신고한 경우

 

신고기한 이내에 신고내용이 잘못되었다면 경정청구나 수정신고를 통해 다시 신고하시면 됩니다. 수정신고를 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복식부기 대상자가 간편 장부로 신고할 경우 무기장가산세가 적용됩니다. 

복식부기 의무를 이행하지 못한 경우가 되어 무신고 가산세와 총수입금액의 7/10000 중 더 큰 금액을 가산세로 추징하게 됩니다. 만약 소득을 누락하여 신고한 금액이 있다면 이 세액 또한 가산세와 함께 추징됩니다. 

 

국민연금 미환급 찾는 방법, 종합소득세 관련, 건보료 인상 총정리

 

국민연금 미환급 찾는방법, 종합소득세관련,건보료인상 총정리

국민연금 종합소득세 신고시 환급 받을 수 있나요?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되면서 국민연금 공단으로부터 세금납부가 발생되었다는 연금수령액 및 세금내역 명세서를 받은 상황입니다. 내년 종

pangpangall.tistory.com

자동차 환급금 조회방법 미환급 채권만 2,000억 원 숨은 돈 찾기

 

자동차 환급금 조회방법 미환급 채권만 2,000억원 숨은돈찾기

'편리해진 자동차 환급금 조회방법' '미환급 채권 2,000억 원에 달해' '채권 매입후 5년이 지나면 환급 가능' 자동차 즉, 내차를 구입한 지 5년 이상이 되셨다면 반드시 조회해 봐야 되는 것이 있습

pangpangall.tistory.com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 핀포다운 현금인출 바로 하는 방법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 핀포다운 현금인출 바로 하는방법

'묵혀둔 카드포인트 현금인출 가능' '금융결제원에서 만든 핀포어플' '내야될 세금 목록도 확인해보세요' 몇년전만 하더라도 각각의 은행 어플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물론(공인인증서 관

pangpangall.tistory.com

세금 3.3% 환급 조회방법 홈택스 기한 후 신고로 직접 받아 가세요

 

세금 3.3% 환급 조회방법 홈택스 기한후신고로 직접 받아가세요

대학생 시절 방학만 되면 알바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 용돈을 모아 해외로 공부를 하러 가게되었고 세금을 환급받으라는 한국에서의 연락을 받게 됩니다. 당시에는 알바비를 제대로 받

pangpangall.tistory.com

4대 보험 단기직 알바 세금 환급받는 방법 (홈택스 기한 후 신고)

 

4대보험 단기직 알바 세금 환급 받는방법 (홈택스 기한후신고)

2022년에 쿠팡 물류센터 근무를 총20번 정도했으며 4대 보험에 가입을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단기직 알바를 했다면 세금 환급을 받을때 어떻게 해야될까요? 아르바이트(알바) 나 프리랜서 분들도

pangpangall.tistory.com

지금까지 기장의무 복식부기 의무자 간편 장부 대상자 수입금액 기준, 다른 점, 기장의무 잘못 신고하면? 총정리 글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