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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사업자 부가세신고 매입세액공제 항목, 감면요건? 세금계산서 미발행 가산세 총정리

by 올조 2023.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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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입대사업자가 부가세 신고를 할때 공제 받을 수 있는 항목 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시 공제받을 수 있나요?

 

부가세를 처음 납부하는 임대사업자 입니다. 부가세 매입세액공제 받을 수 있는 종류좀 전부 알려주세요.

입대사업자의 경우 임대업과관련하여 지출한 수리비, 전기료, 통화요금, 중개수수료 등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임대업특성상 지출되는 경비가 없기 때문에 부가세공제대상이 많지는 않습니다.

1)부동산 중개수수료
2)전기요금
3)가스요금
4)임대용 부동산에 대한 수리비
5)청소용역비
6)세무신고 대행 수수료, 세무조정료, 세무자문료
7)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 등

임대사업과 관련된 매입세액은 불공제항목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면 공제되는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수도료는 면세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가 과세되지 않으므로 매입세액이 없습니다.

입대사업과 관련 지출을 할때는 세금계산서,신용카드, 현금영수증(지출증빙)을 수취하셔야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임대사업자 부가세 환급 받기위한 준비물

 

임대사업자를 냈고 현재 건물을 짓고 있는 중입니다. 부가세 환급을 받기위해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업자등록 하신 후 지출하신 매입세액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전표 수취]에 대해서 부가가치세 환급신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1.건물 매입시 계약금,중도금,잔금 별로 세금계산서를 받으셔야 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가 기재된 세금계산서를 받아서 보관
공사계약서,견적서,공사대금입금내역서 등

2.부가세 조기 환급 신고 - 세금계산서를 받은 달의 다음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신고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 후 세무서에서 환급신청

3.15일 이내로 부가가치세 환급 가능


해당 건물을 과세사업에 사용하게되면 10년 이상 건물을 과세 임대사업에 사용하셔야 되구요 이전에 폐업을 하시거나 면세사업(주택임대)등으로 사용할 경우, 공제받은 부가가치세를 일부는 도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상가를 10년 내 용도변경하여 주택으로 사용하는 면세전용 등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그 기간에 비례한 만큼 부가가치세를 다시 납부하는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대사업자 세금계산서

부동산임대 일반사업자 부가세 감면이 되나요?

 

소규모 개인사업자에 대한 부가가치세 감면제도가 신설됐으며 이에 따라 과세기간(6개월) 공급가액이 4천만원 이하이고 감면배제업종(부동산임대·매매, 과세유흥장소)에 해당할 경우에 감면이 가능합니다만

부동산임대업은 감면배제업종에 해당하므로 감면이 불가능합니다.

그 외 부가가치세 공제대상 매입세액은 사업과 관련하여 발생한 매입세액이면 충분하며 앞서 설명드린 부동산중개수수료,전기요금,가스요금,임대용부동산에대한수리비,청소용역비,세무신고대행수수료,전자세금계샌서 공인인증서 발급수수료등 등이 있습니다.

 

임대사업자 세금계산서를 늦게 발행했어요. 가산세는?

 

일반 임대사업자 입니다. 1~3월 세금계산서를 4월에 발급할경우 가산세를 내야되는게 맞나요? 내게 된다면 다음분기에 내는건가요 아님 종부세 신고에 내는건가요?

세금계산서는 공급시기가 속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발행하셔야 되는데요, 기한내 발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연발행가산세가 부과될것입니다. 이 가산세는 부가가치세 신고시 반영되는것입니다.

 

임대사업가 세금계산서 미발행한경우

 

세입자들에게 계약시 부가세 별도로 계약서 명시하고 따로 부가세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미발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홈텍스 부가가치세 신고 할 때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은 어떻게 입력을 해야되나요? 늦게라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되는건가요?

일반 임대사업자는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사업자로서, 임차인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여(세금계산서 발급)부가가치세 신고를 하셔야 됩니다.

일반 상가 임대업이라면 세금계산서는 당연히 발행해야하는것이며 부가가치세도 세입자로부터 받아야 되는 것입니다. 세입자는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공제받기 때문에 손해보는 것이 아니거든요. 미발행된 세금계산건은 이번 부가가치세 신고기한 때까지 발행하시면 되구요 미발행한 공급가액의 2%의 지연발급 가산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는 해당과세기간이 속하는 확정신고기한까지 발급을 한다면 지연발급으로 1% 가산세가, 시간이 지난 이후라면 미발급으로 2%가산세가 부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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