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청약 재당첨 제한 무순위 줍줍 기준 총정리

by 올조 2021. 2. 25.
반응형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지역의 민영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아파트에 청약 재당첨 제한이 적용됩니다. 즉, 재당첨 제한이 되지 않는 아파트는 비조정지역의 민영아파트에만 해당이 됩니다.

주택청약을 하기에 앞서 세대주와 세대원들의 청약당첨 이력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되며 청약 홈 사이트를 통해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청약 재당첨 제한

 


1. 청약재당첨이란? 자세히 알려주세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45조에 의하면 청약 당첨경력이 있는 당첨자와 그 세대원들은 일정기간 당첨을 제한하도록 하는 방침입니다.

1) 투기과열지구 / 분양가 상한제 적용주택 : 10년간
2) 청약 과열지역 : 7년간 
3) 토지임대주택 : 5년간
4) 그외 수도권 내 과밀억제권역

  • 85제곱미터 이하 : 5년 
  • 85제곱미터 초과 : 3년
  • 그 외 지역 85제곱미터 이하 : 3년
  • 그 외 지역 85제곱미터  초과 : 1년

✔️적용기간은 당첨일 기준이며 두 가지 이상의 제한기간에 해당되는 경우 가장 긴 제한기간을 적용

예를 들어 조정대상지역에 청약을 하게 될 경우 과거 당첨된 아파트가 과밀억제권역(하남, 고양, 수원, 안양, 부천, 광명, 과천, 의왕, 군포, 시흥) 내에 있었다면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는 5년간, 제한 85제곱미터 이상은 3년간 재당첨 제한이 됩니다.

 

2. 가족이 청약에 당첨된경우 세대분리를 하면 세대원 청약 가능한가요?

 

ㄱ. 세대 구성원중 (1.당첨자본인+배우자) (2. 당첨자의 직계존속 및 비속) 투기과열지구에서 10년간 재당첨 금지됨

ㄴ. 1번은 세대 분리되어도 10년간 계속적으로 재당첨 금지되나, 2번의 경우 세대분리를 할 경우 재당첨 금지규정에서 배제됨

ㄷ. 당첨시는 1번만 세대 구성원이었으나, 나중에 2번 세대원이 추가되었다면 2번 세대원도 1번 당첨 시부터 10년간 재당첨 금지 규정을 적용받게 됨


예를 들어 부부의 경우 남편이 청약에 당첨된 경우 아내 역시 재당첨 금지로 10년간 제약을 받게 되지만, 청약에 당첨된 부모님과 같이 사는 자녀가 세대분리를 통해  새로운 세대를 구성하게 되면 재당첨 금지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다시 청약에 도전해 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부부의 경우 등본상 따로 기재되어 있더라도 부부는 1세대로 봅니다. 남편이 당첨된 이력이 있으면 아내 역시 제한이 생깁니다.


ㄷ의 경우는 부부만 구성되어있던 세대가 청약에 당첨된 이후 다른 세대원이 추가되었다면 같은 세대가 되므로 향후 10년간 청약 재당첨 금지에 해당됩니다.

재당첨 제한의 경우 개인과 세대원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혼인신고전 (결혼전) 재당첨제한을 적용받았다면 결혼후에 구성된 전 세대원도 포함됩니다. 예를들어 남편분이 혼인전 재당첨 제한이 되셨다면 결혼후 아내분 역시 재당첨 제한 적용 대상이 됩니다.

 

 

3. 비조정지역 민영주택은 재당첨 제한 배제


비조정지역의 민영주택인 경우 청약 당첨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도전하실 수 있지만, 특별공급과 같은 전형은 한번 당첨되었으면 딱 한 번만 당첨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한이 생깁니다.

 

4. 무순위 줍줍으로 당첨되었다가 포기(취소) 한 경우 제한


무순위 줍줍 역시 올해 바뀐 내용이 많습니다. 앞으로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자에게만 기회가 있으며 이러한 무순위 줍줍에 당첨되었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 역시 일반 청약과 같은 재당첨 제한이 적용됩니다.

일반 청약 재당첨 제한 기간의 경우 투기과열지구 10년, 조정대상지역 7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위 내용 확인) 2021년 5월 28일부터 이 내용이 무순위 물량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5. 청약 당첨 취소후 청약통장 재가입 해야되나요?


청약이 당첨이 되었다가 이후 취소한 케이스는 청약 통장을 다시 만드셔야 합니다. 당첨으로 인해 한번 사용한것이 되기 때문에 무순위 줍줍 역시 마찬가지로 청약통장을 사용한것으로 보며 한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가입한 은행에 가셔서 해지후 다시 통장을 만드셔야 되기때문에 청약은 도전하기 까지 신중하게 판단 하셔야되며 이후 취소 또한 고심해야 될 부분입니다.
 
청약 재당첨 제한 무순위 줍줍 기준 총정리 글이 도움되셨다면 하트클릭 부탁드릴게요. 좋은하루되세요 :)


▼ 부린이를 위한 분양 관련글 더보기 클릭


[청약통장 tip] -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 불이익 있을까요?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 불이익 있을까요?

예금담보대출이란 말그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예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고 돈을 사용한뒤 다시 갚으면 되는 방식 입니다. 목돈이 필요할때나 급전이 필요할때 예금이나 적금의 중

pangpangall.tistory.com

[청약통장 tip] -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시 납입횟수 인정 가능여부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시 납입횟수 인정 가능여부

청약통장을 빨리 만들어두면 좋다는 이야기를 지인이나 부모님께 듣고 만들어두긴 했으나 몇 번 입금하다가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는 아파트 청약을 알아보게 되면서 인정 회차? 미납금액?

pangpangall.tistory.com

[유용한정보] - HUG 전세보증보험 종류 가입조건 정리

 

HUG 전세보증보험 종류 가입조건 정리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계약이 종료될 경우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되는 전세보증금을 책임지는 보증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았을 때 이를 보장

pangpangall.tistory.com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모집공고 다운로드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모집공고 다운로드

오늘은 반가운 정보가 있어 바로 알려드릴게요 :-)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두번째유형 신청기간 기다리고 계셨을 분들 많으셨죠! 드디어 모집공고가 떴습니다! 😊 ▼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pangpangall.tistory.com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 아파트 중도금 대출 순서와 방법 for 초보자

 

아파트 중도금 대출 순서와 방법 for 초보자

내 집 마련을 위해 아파트 분양에 도전하시는 분들과 청약 관련 공부 중이신 부린이 분들을 위한 아파트 분양 당첨 이후 중도금 대출 순서와 대출방법이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는지 이해가 쉽도

pangpang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