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 문제점과 가입전 알아둬야될 사항
지역주택조합이라는 말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줄여서 지주택이라고 불리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린다면 주택을 마련하기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조합'을 말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아파트 분양과는 다른 부분이 많고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자료들을 토대로 정리해드릴게요 :)
▶같이보면 좋은글 클릭
지역주택조합이란?
필요한 자료를 첨부하여 대지를 관할하는 시장·군수·구청장등에게 제출을 하면 지역주택조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주택조합 구성원을 위해 건설하는 주택에 대해 우선 분양을 할수있도록 기회를 주는것으로 조합원들을 모집하고 계약금을 먼저 받기 때문에 조합원 가입시에는 신중하셔야 돼요.
지역주택조합이뭔지 좀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아파트 청약 VS 지역주택조합 무엇이 다를까요?
내집마련을 위해 앞으로 살아가게될 주거공간을 찾다보면 '지주택 조합원모집' 이라는 단어에 한번쯤 궁금증을 느끼셨을텐데요, 청약의 입주자 모집공고와 지역주택조합의 조합원모집공고는 다른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분양 아파트 : 건설사가 먼저 땅을 산다음 부지에 아파트를 지을 예정으로 분양받을 사람을 정하는 모집공고후 아파트를 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행사는 마진을 남기게되고 아파트 분양가는 올라가게 되겠죠.
✔️지역주택조합 : 반대로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이 주체가 되어 아파트를 짓는것으로 조합원들이 직접 건설사를 정하기 때문에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는 시행사가 없고 중간마진이 없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해집니다.
지역주택조합 가입하기전 알아둬야될 사항
✔️가입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할것
✔️추가분담금 조항이 있는지 확인 (계약금외에 계속 나가게되는 돈은 없는지)
✔️과장광고 허위광고는 아닌지 확인 (부풀려진 사실은 없는지)
✔️대행사가 어떤곳인지 확인
✔️조합원 확보가 되었는지 확인
✔️토지확보 현황 확인 / 토지매입 등기부등본 확인
✔️시공사 및 도급계약 내용 확인
✔️신탁자금관리 상태 확인
✔️현실적으로 가능한 사업인지 확인
외에도 계약서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했는지 등 지주택조합 가입전 여러 가지 제반사정을 고려하여 가입해야 되는데요 추가부담금 증액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실제로 진행이 더뎌지면 필요경비는 조합원들이 내야될때가 많아요. 계약금부터 납입후 중간중간 추가 부담금을 요구할경우 탈퇴를 하려고해도 이미 낸돈에 대해서는 전부 안돌려 주려고 하기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문제점
보통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을 상대로 과대포장된 말들로 가입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금부터 분담금까지 계약서에 명시된 조합원 분담금 납입표 대로 나가야 되는 돈이 많을수도 있겠죠. 조합원을 모집하고 돈이 모여야지만 운영을 할수있기 때문이에요.
제대로 가능한 사업인지 아닌지에 대한 확신이 없는상태에서 엄한 내돈부터 내게되면 안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가입을 하실 예정이라면 확실하게 따져봐야 됩니다.
1. 정확한 날짜에 분양을 받을 수 없습니다
조합설립 인가 > 사업승인 > 착공 이러한 순서로 진행이 되어야 되는데 하나라도 잘못된다면 시간은 걸릴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 아파트 분양처럼 건설이 착착 진행되어 예정일에 맞게 입주를 할수있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변수는 언제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2. 사업이 지체되면 나가는 비용은 전부 조합원의 몫!
앞서 말씀드린 중간다리인 시행사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가격이 싸다는 장점으로 지주택 조합원 가입을 하게되지만 정작 조합원 모집이 제대로 안되거나 여러가지 상항에 부딪혀 시간이 걸리게되면 변수들이 생기게되고 계속해서 돈이 나가게 됩니다.
ex.토지매입가격상승 혹은 모델하우스 운영비 등 시간이 걸릴수록 나가는 비용은 조합원들의 몫이 됩니다(n/1)
처음 설명을 할땐 추가로 내야될 돈이 없다는 식으로 현혹하는 말들이 많았을수도 있어요. 결국 일이 지체되면 돈은 조합원의 주머니에서 나가게 됩니다. 모든 지주택이 100%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성공한 사례도 있겠지만(통계상 20%) 실제로 이런 피해를 당하신 분들이 많기때문에 조심하시는게 좋겠죠.
3. 탈퇴하더라도 계약금 전부를 돌려받기가 힘듦니다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엔 분명 안심시키는 문구들이 많습니다. 문제가 생겼을시 계약금을 전부 돌려준다 블라블라~ 사업승인이 원활하게 되지않는다면 납부한 금액 전부 돌려준다며 안심을 시키려고 안심보장증서를 받으신 분들도 있으실테구요.
그렇지만 정작 내돈을 돌려달라고 하면 모르쇠로 일관합니다. 사람이란게 그렇습니다. 남의돈에는 신경을 쓰지않고 상환을 미루게 되는겁니다. 계약서를 꼼꼼하게 체크하셨더라도 내돈을 전부 돌려받기는 힘들고 반이라도 받으려고 하는데 그마저도 쉽지않습니다. 돈을 돌려받으려면 고소나 소송등 법적도움을 받게될경우 들어가는 시간이며 변호사 수임료등등 나가는돈이 또 생기게 됩니다.
☑️ 끝으로 지역주택조합 가입을 하시려는 분들께
일반 아파트에 비해 분양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고민없이 계약하신분들이 뒤늦게 진척없는 사업에 지쳐 탈퇴를 하려고 해도 그 과정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지주택 가입을 생각중이시라면 다시한번 심사숙고해서 판단하시길 당부드려요.
앞서말씀드린 계약금 외의 분담금이 늘어나는데다 사실 지주택 준공률이 20%도 안된다는 부분을 알게 되신다면 많은분들이 사기를 당하고도 대책을 세울수없는 '지역주택조합 문제점' 에 대해 인지를 하시게 되겠죠. 항상 조심하시길 바라며 팩트체크해서 제대로 알아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랄게요 :)
지역주택조합 문제점과 가입전 알아둬야될 사항 글이 도움되셨다면 하트 좋아요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집에 세대주 2명 가능한 조건은? (0) | 2021.01.14 |
---|---|
공시지가 기준시가 실거래가 시가표준액 구분방법 (0) | 2021.01.12 |
청약 부적격판정 이유 다섯가지 체크포인트 (0) | 2020.12.29 |
청약 세대주 변경방법과 불이익 여부 총정리 (0) | 2020.12.28 |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계약갱신요구권이란? (0) | 2020.1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