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약통장 tip

청약통장 금액과 미납회차 납입시 궁금증 정리

by 올조 2021. 5. 21.
반응형

 


청약통장 금액과 미납회차 납입시 궁금증 정리



청약통장 금액은 매달 얼마를 내야될까요? 미납회차는 한번에 납입하면 회차 인정이 되나요? for.초보자

아파트청약을 준비하기 위해서 가장기본이 되는 '청약통장' 
많은분들이 알고계시는 기본사항중 하나이지만
매달 얼마를 넣어야 인정되는지 또 상황별 어디까지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하셨던 부린이 분들 많으셨을꺼예요.

이번시간에는 청약통장 납입금액과 횟수 방법 미납시 일시납입  등 궁금한부분에 대해서만
아주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1. 청약통장을 만들었는데요 매달 얼마씩 납입해야 될까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능한 매달 10만원씩 / 여유가 없으시다면 매달 2만원씩 내시면 됩니다.


아파트분양에는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이 있습니다. 두곳의 청약통장을 보는 기준이 달라요. 공공분양의 경우 납인인정금액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월 10만원씩 납입 하시면 됩니다.

반면에 민간분양의경우 매월 얼마를 내는지는 중요치않습니다. 가입기간과 청약예치금조건 (일시에 납부가능)만 만족하면 되기때문에 매달 2만원씩만 내셔도 됩니다. 

▼관련글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납입금액 정리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납입금액 정리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납입금액 정리 아파트 분양을 위해 '청약통장'을 만드는것이 기본이라는 사실은 이제 다들 알고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좀더 자세하게 가입기간과 저축납입횟수는

pangpangall.tistory.com

 


 

청약통장을 만드는 당시에는 어떤 아파트를 목표로 할지에 대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공공분양 청약까지 고려한다면 매월 10만원씩을 납입하는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 공공분양 (금액많은수록 유리) - 매달 10만원
✔️ 민간분양 (기간길수록 유리) - 매달 2만원씩 내다가 분양받게 되는 아파트 공고에 나오는 예치금액을 한번에 납입



 



2. 청약통장을 만들어놓고 2회만 입금한뒤 이후로 5년간 쭉 미납이 된 상황입니다. 미납회차 납입시 한번에  금액을 전부 입금하면 회차가 인정될까요?

 

청약통장은 미납금액을 한번에 납입을 하더라도 미납기간과 미납횟수에 비례해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5년전에 10회차까지 납입을 하셨다면 이후 5년뒤부터 납입을 한번에 하더라도 11회차부터 인정됩니다.


3. 청약통장 만든지는 오래되었지만 납입횟수는 적습니다. 민간분양 청약을 할때 청약통장 기간을 적는 부분이 있는데 납입을 하지 않았던 기간은 빼야 되나요?

 

>> 최초가입한 날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민간분양의 경우는 '가입기간'이 중요합니다. 중간에 납입을 못했더라도 만든 기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청약통장은 미리 만들어두시는게 좋아요!



 

4. 청약통장을 만들어놓고 납입을 하지않았더니 지연회차 50회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러한 경우 한번에 납입을 하면 인정이 되나요? 아파트 청약을 바로 넣어볼수 있을까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10조에 의하면 월납입금을 선납 or 연체한 경우라도 바로 연체된 월납입금액을 한꺼번에 입금하게되면 24회분은 순차적 입금한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번질문의 답변에서처럼 순차적으로 회차가 인정됩니다. 아파트 청약또한 납부중간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5.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다가 취소한경우, 청약통장을 다시 사용할수 있나요?

청약에 당첨되지 않은경우 (떨어진상황) 라면 청약통장의 재사용은 가능합니다만, 청약에 당첨되었다가 취소한 경우라면 청약통장을 사용해버린것이 되기 때문에 다음번에 재사용 하는것은 어렵습니다.
청약당첨 되었다가 취소한 경우라면 재당첨 제한까지 걸리기때문에 청약을 하실때는 신중하셔야 해요.



▼관련글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 청약 재당첨 제한 5년기준 총정리

 

청약 재당첨 제한 5년기준 총정리

청약 재당첨 제한 5년기준 총정리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지역의 민영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아파트에 청약 재당첨 제한이 적용 됩니다. 즉, 재당첨제한이 되지 않는 아파트는

pangpangall.tistory.com


♥ 글이 도움되셨다면 마음껏 퍼가셔도 좋습니다. 단 출처만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