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약통장 tip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시 납입횟수 인정 가능여부

by 올조 2021. 6. 23.
반응형



청약통장을 빨리 만들어두면 좋다는 이야기를 지인이나 부모님께 듣고 만들어두긴 했으나 몇 번 입금하다가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는 아파트 청약을 알아보게 되면서 인정 회차? 미납금액? 예치금은 또 뭐지? 한 달 10만 원까지만? 그동안 못 낸 금액 한 번에 입금하면 납입 횟수 인정 가능할까? 등등 다양한 궁금증이 생기셨을 거예요.

이번 시간에는 청약통장 미납회차를 한번에 입금 시 인정해주는가? 에 대한 답변과 이해가 쉽도록 청약통장 입금금액과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1. 청약통장 인정금액 초간단 설명


청약통장 인정되는 금액부터 간단히 말씀드린다면 분양 받으려는 아파트에 따라 조건이 달라집니다. 공공분양의 경우 금액은 많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매달 10만 원은 넣으셔야 되고요, 민간분양의 경우는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매달 2만 원씩만 내다가 분양받게 되는 아파트 공고에 나오는 예치금액을 한 번에 납입하면 됩니다.

▶관련 글 클릭

청약통장 금액과 미납회차 납입시 궁금증 정리


※ 민간분양의 경우라면 가입만 빨리 해두면 상관이 없지만, 문제는 공공분양을 넣을 때입니다. 회차로 인정을 받기 때문에 청약통장을 만들어 두고 매달 입금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 시 인정되는 회차는?

 

1) 미납회차를 한번에 입금 시 회차 인정받는 방법


청약통장을 만들어두고 두어번 입금을 하다가 그 이후로는 전혀 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아파트 청약 신청 전에 200만 원을 한 번에 입금하면 1순위 조건에 충족이 될까요?



▷ 1순위는 청약의 납입횟수와 납입금액 총잔액까지 모든 것을 평가한 뒤 매겨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0만 원을 한 번에 입금하셔도 납입 횟수는 1회로 밖에 인정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분할 회차를 선택하셔서 200만 원을 10회로 입금하셔야지만 미납회차 10회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사실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의외로 분할로 입금하는 방법을 모르고 실수로 한 번에 입금하신 뒤 1회만 인정받게 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한번 입금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아요) 


 

몇 년간 입금을 하지 않았을 경우 미납회차 00회 이런 식으로 은행 어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납회차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200만 원을 한 번에 입금하여 횟수를 인정을 받고 싶다면 청약통장 입금 시분할 횟수 입력하는 곳에서 10회로 입력한 뒤 200만 원을 한 번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10만 원씩 (매달 10만원 납입으로 설정이 되었을 경우) 10회 분할 불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납회차 10회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회차를 선택하지 않고 200만 원을 그냥 입금해버리면 1회밖에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 주의하시길 바래요.

※ 한번에 입금시 회차로 인정되는건 맞지만 입금이 지연됨에 따라 회차로 바로 인정을 받지는 못합니다. 밀린 기간만큼 패널티 같은 기준이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미납회차가 많은경우 오랜시간이 지나야지만 회차로 인정이 되는부분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어플을 통해 미납회차를 분할로 납입 가능


오프라인 은행 창구에 직접 가지 않으시더라도 사용하시는 은행 어플을 통해 추가입금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은행 어플의 기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린다면,

청약종합저축 가입된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신 뒤 > 추가입금 > 200만 원을 입력 > 납입회차 선택에 10회를 클릭 > 청약통장 10회 납입 인정

이런 과정으로 미납회차 불입이 가능합니다. 이때 중요한 부분은 납입회차를 선택하지 않고 200만 원을 입금해버리면 1회밖에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분할납입으로 하셔야 10회 차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금액을 한 번에 입금시키지 마시고 원하는 분할 횟수와 금액에 맞게 입력한 뒤 입금을 하시면 됩니다. 


※ 은행마다 분할납입 회차 설정 방식이 다를 수 있으며 (인정회차 설정 또한 다릅니다)어플로 정확히 분할납입이 안되는 경우 해당 은행 콜센터로 문의해보시는게 제일 빠릅니다. (은행 창구 직원분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선납이란? 한번에 큰액수를 입금시켜놓고 분할로 회차 인정을 받는것을 말합니다.  24회분 가능하며 기존 청약통장에 이렇게 먼저 입금된 금액이 있다면 전환시 인정되지 않는다는 뜻이에요. 선납은 미리 납부하는것이기 때문에 미납회차 납입과는 다른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선납 가능 금액 : 총 24회
24회 납입 후 1달이 지나면 다음달 부터 1회 회차추가로 납입 가능



2. 청약통장을 만들어둔지는 오래되었지만 입금은 몇 번 하지 못했어요. 이번에 민영아파트 청약에 도전해 보려고 하는데요 예치금만 한 번에 입금해두면 상관없을까요?

 

▷ 맞습니다. 민간분양의 경우는 청약통장의 납입기간만 중요해요. 예치금은 아파트 분양공고대로 한번에 입금하셔서 금액만 충족시키시면 됩니다.

3. 아파트 청약통장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의 기준이 다르다고 하던데 너무 헷갈리네요 좀 더 쉽게 설명해주세요!

 

▷ 매월 인정되는 납입 횟수와 인정 납입금액은 공공분양 청약 시에만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파트 분양을 어떤 종류로 받으시는지부터 확인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1) 민간분양

  • 매월 납입금액 중요치 않음
  • 가입기간과 청약 예치금 조건(일시납부 가능)만 만족하면 ok
  • 민간분양은 가입기간이 중요(미리 만들어두면 유리)


2) 공공분양

  • 매월 연체 없이 납입해야지만 인정 횟수 채울 수 있음
  • 납입 인정금액도 중요함 / 납입된 금액이 많을수록 유리
  • 매월 최대 10만 원까지 1회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달 10만 원씩 넣는 게 좋음 


딱 이렇게만 이해하고 계시면 쉬워요 :) 청약통장을 만들어둘 때는 훗날 아파트 청약을 어떤 쪽으로 할지 확실치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기왕이면 공공분양 조건에 맞는 매달 10만 원씩 넣으라고 이야기들을 하는 것입니다.

 

4. 목돈이 생겨서 넣어두려고 하는데요 청약통장에 한 번에 200만 원 입금하면 어떻게 되나요?



200만원 입금하셔도 되고요 입금금액은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청약점수를 위해서라면 매달 꾸준히 10만 원씩 납입하는게 좋습니다. 한번에 100만원을 넣어두는것보다 10만원씩 10번 내는게 당연히 유리하겠죠. 

 

5. 매달 10만원씩 입금 잘하고 있다가 지난달 실수로 자동이체 빠져나가는 금액을 넣어두질 못했어요. 이런 경우 회차 인정을 받을 수 없나요?

예를 들어 16회 차까지 입금하다가 17회 차를 빠트렸다면 바로 이어서 입급하시면 17회차를 인정받을 수 있으니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미납되더라도 이후부터 입금을 지속하게 되면 회차는 순차적으로 인정이 됩니다.

 

오늘은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시 납입 횟수 인정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되셨다면 하트 클릭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도움되는 청약 관련 글 더보기 클릭

[청약통장 tip] - 주택청약 청년우대 전환 빨리해야되는 이유

 

주택청약 청년우대 전환 빨리해야되는 이유

주택청약 청년우대 전환 빨리해야되는 이유 주택청약 은행추천 글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보통 은행들의 금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청약통장을 만들때 은행 부분에서는 고민을 하지않게됩니다.

pangpangall.tistory.com

[청약통장 tip] - 청약 당첨되면 통장 해지 재가입 가능한가요? 질문 총정리

 

청약 당첨되면 통장 해지 재가입 가능한가요? 질문 총정리

청약 당첨되면 통장 다시 만들어야 되나요? 아파트 분양을 위해 청약통장 납입후 아파트 당첨까지 성공 하셨다면 이후 청약통장 재사용 여부나,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사용 가능한지에 대한

pangpangall.tistory.com

[아파트 청약 정보모음] - 청약 재당첨 제한 5년기준 총정리

 

청약 재당첨 제한 5년기준 총정리

청약 재당첨 제한 5년기준 총정리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지역의 민영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아파트에 청약 재당첨 제한이 적용 됩니다. 즉, 재당첨제한이 되지 않는 아파트는

pangpangall.tistory.com

[아파트청약 정보모음] -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납입금액 정리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납입금액 정리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납입금액 정리 아파트 분양을 위해 '청약통장'을 만드는것이 기본이라는 사실은 이제 다들 알고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좀더 자세하게 가입기간과 저축납입횟수는

pangpang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