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약통장 tip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 불이익 있을까요?

by 올조 2021. 6. 24.
반응형



예금담보대출이란 말그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예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고 돈을 사용한뒤 다시 갚으면 되는 방식 입니다. 목돈이 필요할때나 급전이 필요할때 예금이나 적금의 중도해지를 하지 않고도 저렴한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금담보대출에 대해 궁금한 내용들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

1.예금담보대출 장점



1) 이자가 싸다

2) 신용등급 낮아질 영향이 적다

청약 담보대출은 신용도에 거의 영향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혀 없음) 청약할때 역시 문제가 되지 않아요.


3)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

4) 연체이자가 없다

자신이 갖고있는 예금·적금의 은행과 상품에 따라 상품 금리에 맞게 1-1.3% 포인트를 더해 금리를 정하게 됩니다. 신용등급 관련 영향도 적은편이며 담보가 있는 상태에서 돈을 빌리기 때문에 다른 카드론에 비한다면 이자가 저렴한 부분도 매리트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부분 역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2.알아두면 좋은 권장되는 대출순위



① 예금,적금,펀드,신탁 담보대출
② 보험금 담보대출
③ 퇴직금 담보대출
④ 자영업자 신용보증서 담보대출 (자영업자 인 경우)
⑤ 개인신용대출(1금융권)
⑥ 개인신용대출(2금융권)
⑦ 카드론(되도록이면 하지마세요)
⑧ 현금서비스(되도록이면 하지마세요)
⑨ 주식담보대출(주가 폭락시 반대매매 당할 수 있음) ​


돈을 빌릴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출상품들을 급하게 알아보실때는 위 권장되는 우선순위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예금·적금·펀드·신탁 쪽이 첫번째로 안전하고 이용해 보기 좋은것이 결론이에요.

예금·적금·청약·보험 담보대출은 은행에서 내가 가진돈의 원금 100%를 담보로 잡고 90~95%까지 빌려주는 형식입니다. 예금이자 + 1% 정도를 대출 이자로 내면 되기 때문에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담감이 훨씬 덜합니다.

​단순하게 원금을(내가 저금해둔) 담보만 잡는것이기 때문에 예금 적금 기능이나 청약 기능에 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청약담보를 하셔도 이후 청약 하는데에 특별히 지장이 생기거나 하지 않아요. 

먼저 받고 추후 ​필요한 경우 추가로 대출을 더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치금내에서 가능하다면)



 

 

 3.주택척양 통장으로 예금담보대출 가능한가요?



1) 예치된 금액의 95%까지 대출 가능


2) 필요한 서류
 
* 3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빌릴경우 필요한 서류입니다.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증 (최근 발급한것, 일주일이내, 홈택스 출력 가능) 
  • 청약통장, 신분증 등 도장은 없어도 됩니다. (싸인가능)

3) 대출이자는 2%~3%대

청약통장으로도 대출이 가능하며,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으로도 가능합니다.

 

4) 주택청약 대출받는 방법 / 상환 방법 

주거래 은행어플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금액이 300만원 이상으로 큰 경우에는 위에 알려드린 서류 챙기셔서 은행으로 가시면 됩니다. 10분이면 바로 대출가능하며 입금까지 당일 가능한 상품이에요. 어플로 하셔도 마찬가지로 바로 입금됩니다.

갚는방법은 대출기간은 1년이며(연장가능) 마이너스통장방식 과 만기일시상환방식중 고르시거나 주거래 은행에서 권장하는 방식대로 갚아나가시면 됩니다. 대출을 받은 다음달부터 이자를 갚게되구요, 중간에 중도상환할경우 역시 수수료 없이 상환하는것이 가능해요!)

※ 마이너스통장 마통의 장점은 사용하게 되면 이자가 나가는 방식이기때문에 쓴만큼만 이자를 내시면 됩니다. 

 

 4.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 불이익 있나요?



주택청약 예금담대출은 청약이라는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담보가 있기 때문에 '신용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대출이라는 단어 때문에 지금까지 잘 쌓아온 신용점수가 하락될까봐 혹은 아파트 청약에 불이익이 있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의이로 많이 계시는데요 문제 될것이 없습니다.

청약통장은 민간분양의 경우 가입기간도 중요하기 때문에 목돈이 필요하다고 해지를 해버리면 다음번에 아파트 청약 1순위를 위해 다시 만드셔야 하며 처음부터 다시 회차를 시작하셔야 되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5년내에 아파트 청약에 도전해 보실 분들이라면 해지보다는 유지를 하면서 이러한 상품을 이용해 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파트 청약 신청전이나 후인 상황이더라도 문제될 부분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괜찮습니다. 


 5. 관련 궁금증 질문 모음



1) 신한은행 주택청약통장으로 예금담보대출을 받으려고 합니다. 기록이 남거나 청약 순위에서 떨어질수 있나요?

​ 기록이라고 한다면 통장에 질권설정 1줄 찍히게 되는것 말고는 없습니다. 통장은 본인만 볼수있도록 보관을 하시면 되구요, 대출 1년 만기일에 만기연장 안내문이 집으로 옵니다. 가족들이 보면 안되는 상황이라면 이부분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


2) 돈이 급해서 대출을 받으려고 합니다. 처음이라 어떤 상품을 이용해야 될지 모르겠네요. ATM기에 있는 카드론으로 출금해서 사용하면 될까요?



돈이 급한경우 위에 언급해드린대로 권장되는 순서대로 1순위인 예금담보대출을 먼저 고민해보세요. 신용등급에 영향도 제일 적고 금리도 저렴해요. 자신이 갖고있는 예금이나 적금 청약통장이 있다면 은행가셔서 15분이면 대출 진행됩니다. 


3) 국민은행 청약통장으로 예금담보대출을 받았습니다. 만기일까지 못갚을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연체가 되면 나중에 아파트 청약을 넣을때 1순위를 할 수 없을까요?

청약 담보대출은 연체가 없기 때문에 무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해서 제출해야되는 서류가 필요 없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연장 신청하시면 됩니다. 


▼ 도움되는 글 더보기 클릭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시 납입횟수 인정 가능여부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시 납입횟수 인정 가능여부

청약통장을 빨리 만들어두면 좋다는 이야기를 지인이나 부모님께 듣고 만들어두긴 했으나 몇 번 입금하다가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는 아파트 청약을 알아보게 되면서 인정 회차? 미납금액?

pangpangall.tistory.com

HUG 전세보증보험 종류 가입조건 정리

 

HUG 전세보증보험 종류 가입조건 정리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계약이 종료될 경우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되는 전세보증금을 책임지는 보증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았을 때 이를 보장

pangpangall.tistory.com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모집공고 다운로드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모집공고 다운로드

오늘은 반가운 정보가 있어 바로 알려드릴게요 :-)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두번째유형 신청기간 기다리고 계셨을 분들 많으셨죠! 드디어 모집공고가 떴습니다! 😊 ▼ 2021 LH신혼부부전세임대2

pangpangall.tistory.com

 

댓글